본문 바로가기
공룡의 모든것

공룡의 역사

by honey_dinosaur 2023. 6. 22.

1. 공룡(dinosaur)의 역사(history)

공룡은 2억4000만년에서 2억3000만년 전에 출현했고, 약 6600만년 전 거대한 소행성이 지구에 충돌할 때까지 세계를 지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동안 공룡은 주로 개나 말 크기의 생물군에서 육상에 존재했던 가장 거대한 동물로 진화했습니다.육식 공룡 중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소되어 새로 진화한 것도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비조류 공룡만 멸종한 것입니다.(목적상 특별히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한, '공룡'은 비조류 공룡을 지칭합니다.)

공룡이 존재했던 약 1억 7400만 년 사이에 세계는 크게 변화했습니다. 삼각기(2억 5190만~2억 130만 년 전)에 공룡이 처음 출현했을 때 그들은 팡가이아의 초대륙을 돌아다녔습니다. 그러나 백악기 말기(1억4500만6600만 년 전) 소행성이 충돌했을 때 대륙은 현재와 거의 같은 위치에 있었습니다.공룡이란 무엇인가요?약 2억 3100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가장 오래된 명확한 공룡 화석은 아르헨티나 북서부 이스키갈라스트에서 주립공원까지이며 헤레라사우루스, 에올라푸토르, 에오도로마이오스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대학의 고생물학자 스티브 부르사트는 과학자들은 탄자니아에서 약 2억4000만 년 전 발견된 속인 냐사우루스가 공룡과

그 근친자를 포함한 그룹인 초기 공룡인지 디노사우로모르프인지에 대해 아직 논의하고 있습니다. 공룡의 조상인 공룡의 멸종 그들이 처음 나타날 때마다 공룡의 독특한 해부학은 그들을 지도로 설정했습니다.

2. 공룡(dinosaur)의 멸종(extinction)

6천6백만 년 전 공룡 멸종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은 지구상 식물과 동물의 4분의 3이 멸종하는 갑작스러운 대멸종 사건으로 비조류 공룡을 포함한 모든 공룡종이 멸종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백악기 시대의 끝과 함께 메소소익 시대의 시작을 알렸고, 현재까지 계속되는 신생대의 시작이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 대멸종 사건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 아직 논의하고 있지만 주요 원인으로는 대형 소행성의 충돌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980년 루이스 알바레스와 그 아들 월터 알바레스를 주도한 연구팀이 제시한 '알바레스 가설'은 대표적인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가설에 따르면 약 6,600만 년 전 지구에 대형 소행성이 충돌하여 대기를 가스, 먼지, 파편으로 가득 채우며 기후가 급격히 변화했습니다. 알바레스 가설의 주요 증거로는 공룡 화석이 발견되기 약 6,600만 년 전 지층인 백악기-신생대 경계층인 K-Pg 층에 비정상적으로 높은 양의 이리듐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리듐은 지구 지각에서는 비교적 드물지만 돌과 같은 운석에서는 더 풍부하게 나타납니다.이로써 알바레스 부부는 대량 멸종 사건이 외계 물체에 의해 야기되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이 이론은 또한 멕시코 유카탄 반도 해안에 위치한 약 150km 폭의 틱스루프(Chicxulub) 크레이터의 발견으로 뒷받침되었습니다. 이 분화구는 공룡 멸종 사건과 시기적으로 일치하며 충돌로 인한 파편임을 분명히 증명했습니다. 게다가 대규모 기후변화를 일으킨 화산분화나 수백만 년에 걸친 지구 기후변화도 공룡 멸종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이에 따라 환경변화가 공룡과 다른 생물이 적응하기에 충분한 시간보다 빨리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알바레스 가설처럼 대형 소행성 충돌이나 기후변화가 혼합된 원인으로 공룡 멸망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사건은 공룡을 포함한 많은 생물종의 멸종을 야기했고, 새로운 환경에 의해 생태계가 크게 변화했습니다.

 

 

3.총론 ( 나의 생각 )

수 천만년전 공룡으로부터 지구의 역사가 시작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정확한 시간은 모르지만 아직까지도 전세계적으로 여러 곳곳에서 공룡의 화석이 발견되고 있고 , 그의 가치는 따질수 없지만 정말 흥미가넘친다고 생각합니다. 2억년전에 공룡이 있었고 , 소행성으로 인해 공룡이 멸종 되었다고 과학자나, 역사학자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도 정확한 데이터로 과학적 근거로 밝힐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룡이 어떻게 사라졌는지는 알 수 없지만 , 공룡들이 남기고간 화석으로 인해 우리 인류가 석유라는 것을 생산하게 되었고 석유로 인해 정말 편하게 살아 갈 수 있는 환경이 주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석유로 인해 대기 오염이나 친환경으로 가기는 힘들어 졌지만 , 그것은 우리 인류가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하고 , 그거와 별개로 공룡의 영향력으로 삶이 어떻게 변화 되었는지와 함께 공룡에 대해 조금더 관심을 주면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공룡에 대해 많은 걸 알아 가려고 합니다. 공룡의 종류 , 공룡의 식성 , 공룡의 살아 온 환경 , 피부 등등 공룡의 모든것을 한번 조사하고 찾아보고 조금더 공부할 예정입니다. 

 

'공룡의 모든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룡의 화석  (0) 2023.06.27
익룡(Pterodactyl)의 모든것  (0) 2023.06.25
초식공룡 (herbivorous dinosaur)의 모든것  (0) 2023.06.24
육식 공룡 (dinosaur)의 모든것  (0) 2023.06.23